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등주 5일선 매매]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급등주 5일선 매매기법, 매매 방법, 장점, 매매시 주의 사항

by Phil_Lab 2024. 5. 27.

급등주 5일선 매매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매매기법 중 비교적 간단한 매매 기법인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법은 주식 차트의 기본 요소인 "캔들", "거래량", "이동 평균선"을 활용하여 급등주의 상승 초기에 진입하여 빠르게 수익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이란?

급등주 5일선 매매기법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의 5일 이동 평균선(5일선)을 활용하여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5일선은 주가가 상승하는 동안 중요한 지지선 역할을 하며, 주가가 5일선 근처에서 지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5일선에서 주가가 지지받는 시점을 포착하여 매수하면 높은 확률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급등주 5일선 매매기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주식 차트의 기본 요소인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 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본 후 본격적으로 매매기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급등주와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 이해하기

급등주 5일선 매매기법에는 차트의 기본 요소인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주로 활용하기에 먼저 이 요소들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캔들

캔들은 주식의 거래내역을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시각화한 도표로, 캔들은 몸통, 윗꼬리, 아랫꼬리로 구성되며, 가격의 움직에 따라 양봉과 음봉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캔들로 시가와 종가 등 주가의 움직임, 고가와 저가의 차이를 파악하여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거래량은 일정 기간 동안 거래된 주식의 총 수량을 나타냅니다. 거래량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거래량으로서 시장의 관심도, 매수/매도 세력을 진입/탈출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는 상승하고,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햠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주식 거래량은 시장의 심리와 매수/매도 세력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거래량 분석을 통하여 주가 변동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의 기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한 데이터에 적용되어 추세매매 등에 활용됩니다. 이동평균선은 과거 일정 기간 동안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지지와 저항의  성질을 갖고 있으며, 상승 중인 이평선은 보통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하락 중인 이평선은 보통 저항선의 역할을 합니다. 물론 이 지지/저항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따라 높은 확률로 지지/저항의 역활을 할 것이라 예측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급등주 매매에서 단기적으로는 5일선이 중요한 지지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급등주는 3일선, 5일선에서 지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의 장점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은 세력이 매집한 종목이 급등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급등 초기에 동참하여 빠르게 수익 내는 기법입니다. 바닥에서 기는 종목을 싸게 매수하여 기다리면 나중에 큰 수익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바닥인 줄 알았더니, 지하 2층, 지하 3층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은 급등 시작한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기 때문에 바닥에서 사는 것보다 비싸게 사지만 추가 상승 가능성이 매우 높고 기다리는 시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의 매매 방법

상한가 또는 16% 이상 상승한 급등 종목 찾기.

상한가에 갔거나 15%, 20% 이상 상승하였다는 것은 강력한 매집주체가 있다는 의미이고, 이러한 매집주체에 의하여 추가 상승의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량의 거래량

급등 당일 대량 거래를 터진 종목이 좋습니다. 그리고 급등전 바닥을 다지는 과정에서 대량 거래 흔적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초기 확인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 위로 정배열되는 초기에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최근 급등한 종목이 좋고 정배열 초기이면 아주 좋습니다. 정배열 초기 인 경우 확률적으로 상승 추세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배열인 경우에는 아무래도 상승할 확률이 정배열보다는 낮습니다.

 

시장 트렌드

강력한 상승 테마가 가 형성된 업종의 종목이 좋습니다.. 트렌드에 맞지 않는 어떤 종목 업종이 더라도 개별 이슈로 급등하여 급등주 5일선 매매 기법에 맞게 되는 상황이된다고 하여도, 업종 자체가 변동성이 작다면 추가로 상승할 확률은 아무래도 낮습니다. 따라서 급등한 종목 중 상승 테마 등 시장 트렌드에 맞는 종목을 찾아 투자하여야 합니다.

 

급등 이후 거래량 대폭 감소

급등주는, 급등 한 이후 3일선 눌림이나 5일선 눌림에서 다시 급등이 나오고 이후 다시 기간조정이나 가격조정을 거쳐 다시 상승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급등 주는 5일선 눌림 이후 당일 또는 3일 이내에 단기 수익이 나는 경우가 많으나, 급등 이후 기간조정이나 가격조정 중 거래량이 대폭 줄어야 합니다. 급등 이후 조정 중 거래량이 대폭 줄지 않았다면, 가격을 끌어올린 세력이 매도후 이탈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눌림 없이 바로 급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종목을 찾으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에는 이 종목 외에도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한 종목과 사랑에 빠질 필요는 없습니다.  

매수 시점 포착

5일선 눌림에서는 당일 또는 3일 이내에 단기 수익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승 초기, 즉 정배열 초기인 경우에는 트렌드에 맞는 종목이라면 추세적인 상승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급등주는 급등 후 5일선을 터치하고 1일 내지 3일 안에 빠르게 5% 내지 10%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고, 정배열 초기인 경우에는 큰 수익이 추세적으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3일 내에 30%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급등 이후 5일선지지하면서 몸통이 작고 꼬리도 길지 않은 낙은 캔들이 형성되어 있고, 거래량이 대폭 감소하였다면, 이 시점을 매수 시점으로 잡아 매수합니다.

 급등주 5일선 매매시 주의 사항

  • 역배열 종목에서도 본 기법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봤을 때는 정배열 종목에 비하여 확률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업종 테마로 인하여 상승 후 해당 업종의 후발주가 어느 날 급등한 경우도 급등할 확률이 낮으므로 주의하세요.
  • 공급계약과 같은 단발성 호재의 경우, 급등주 5일선 매매인 듯한 차트가 그려질 수는 있으나, 이러한 호재 만으로는 추세적으로 상승할 확률이 낮으니 주의하세요.
  • 선거 테마, 올림픽 테마 등 테마주는 보통 기간에 임박하기 이전에 이미 급등하는 종목이 대부분이고, 우리 같은 개미가 날짜가 임박해서 진입한다면 테마는 소멸하고 하락할 일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테마주는 보통 날짜가 되기 전에 훨씬 전에부터 움직이기 시작해서 날짜가 가까워지면 어느 순간 하락으로 추세를 전환하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 급등한 종목이 5일선 눌림에서 매수기회를 주지 않고 3일선 눌림에서 급등 후 5일선 눌림이 나오는 경우 이런 경우는 확률이 떨어집니다. 급등 후 바로 5일선 눌림이 나온 경우보다 상승 5파 급등이 나와서 언제 추세전환을 할지 모르므로, 이 경우 5일선 눌림은 급등 후 3일선 눌림에서 진입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확률이 떨어지니 주의하세요. 이동평균선의 정배열 초기가 가장 매수하기 좋은 타이밍인데, 상승 5파가 나왔다는 것은 정배열 초기가 아니라 정배열 이후 이미 한 달 이상 상승을 했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 3파, 상승 5파의 큰 시세가 나온 종목은 세력이 고점에서 언제든지 매도하고 이탈할 수 있으므로, 정배열 초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상승할 확률이 낮습니다. 
  • 그밖에 자본 잠식, 재무재표상 부채비율 높아 재무상태가 부실하거나,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종목 등은 아무래도 상승할 확률이 그만큼 낮다고 보아야 합니다.
  • 급등을 하였지만 거래대금이 작은 종목은 세력이 쉽게 급등시키고 또 쉽게 급락시킬 수 있다라는 점에서 추세적인 상승 확률이 낮습니다. 그리고 거래 대금이 작으면 기본적으로 호가당 거래 금액 자체가 작으므로 대량의 매도/매수가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즉, 물량이 많아야 한 번에 대량으로 매수했다가 대량으로 매도할 수 있는데, 거리대금 작은 종목은 대량거래가 어렵습니다.
  • 시총이 200억, 300억인 종목은 급등해서 연속상한가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목은 세력이 야금 야금 매도하면서 거래량에 흔적을 남기지 않고 이탈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최소 시총 1000억 내지 1500억 이상인 종목을 거래하는 것이 돈을 지키는 매매라고 할 것입니다

 요점 정리

이번 포스팅의 핵심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아래의 수치는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며, 거래를 하시면서 여러 변수들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 장중 상한가 또는 16% 이상 급등한 종목
  • 대량 거래를 동반했는지 반드시 체크.
  •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종목인지를 확인.
  • 조정 중 거래량이 대폭 감소했는지 확인.
  •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초기인지 확인.
  • 위 조건들에 전부 맞아 들어간다면, 급등 후 5일선을 터치하고 1일 내지 3일 내에 다시 급등할 확률이 높으로,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라고 할 것이므로,  1주 내지 2주 또는 한달 등  중단기 추세매매도 가능합니다.

 

본 포스팅은 다른 주식블로거들과 달리, 차트 없이 글로만 매매기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글을 여러 번 반복하여 정독하면서 차트를 찾아보고 내용을 모두 숙지하신 후 소액으로 실전 거래를 하셔서 자신만의 매매기법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꾸준히 노력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시기 바랍다.